STEP 01. 레이아웃이란?

일반적인 레이아웃의 의미와 레아이웃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실버라이트 레이아웃의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실버라이트 레이아웃을 알아가면서 틀에 박혀있는 기존 레이아웃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기 바랍니다. 자유롭고 무한한 가능성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샘솟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레이아웃이라고 하면 인쇄물(책, 카
로그, 잡지, 신문, 브로슈어 등)의 구성 요소들의 배열 및 편집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웹 디자이너라면 웹 페이지의 구성, 테이블 나누기 등이 생각나겠죠? 우리가 눈으로 보는 모든 비주얼 요소들은 정해진 틀과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핑몰 회원레터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디자이너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디자인을 밖으로 끄집어낼 때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요소이며, 건물로 치면 설계도면을 그리고 기둥을 세우는 기초 공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공사가 잘돼야 건물이 튼튼하듯 프로젝트에서도 레이아웃을 꼼꼼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구조를 설계하는 레이아웃이 프로젝트의 기능 구현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단계에서 레이아웃의 문제점을 뒤늦게 발견했을 경우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면 실버라이트 프로젝트 레이아웃을 살펴봅시다. 실버라이트 컨트롤들의 중요한 속성 중 한 가지는 종속성 속성(Dependency Property)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레이아웃 컨트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레이아웃의 순수한 목적인 오브젝트들의 아름다운 배열과 배치뿐만 아니라, 레이아웃 컨트롤들의 계층구조의 순서와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즉, 디자이너는 블렌드로 디자인을 작업을 할 때 해당 디자인의 표현에 가장 적절한지, 프로젝트의 기능구현에 부합하는지, 최적화되어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레이아웃의 구성 또한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긴밀한 협업 필요합니다.

[실버라이트 프로젝트 종속적구조의 레이아웃]

프로젝트에 많은 기능이 들어가고 복잡해질수록 레이아웃도 다양한 패널을 필요로 하고 계층도 깊어집니다. 처음부터 딱 들어맞는 이상적인 레이아웃을 설계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다양한 시도와 시행착오를 통해 디자이너의 디자인과 프로젝트의 특성에 꼭 맞는 레이아웃을 설계하기 바랍니다.


웹 사이트와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기본개념은 사람들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때부터 시작됐겠지만, 활자 인쇄기술이 발명되어 출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정보의 축척과 유통이 가속화됨에 따라 그 필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었고 우리는 점점 더 다양하고 아름다운 레이아웃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들에게 레이아웃은 규칙적인 배치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주목성과 가독성, 명쾌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텍스트, 이미지와 같은 오브젝트들의 조화성, 독자적인 창조성까지 표현해야 하며 이러한 전체적인 정보와 비주얼을 통찰하여 구성하고 조합하는 능력까지 요구됩니다.



[웹사이트 레이아웃]

기존 인쇄물 레이아웃은 모든 레이아웃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실버라이트로 구현하는 리아
애플리케이션 레이아웃을 구현하기 전에 2D 레이아웃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사례들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존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인터넷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은 문서를 구조화하여 공유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웹이 점점 발달하여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문서의 형태에서 점점 시각적 전달 매체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웹 페이지는 레이아웃과 이미지, 컬러나 프레임 설정 등 다양한 표현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웹 디자인이란 디자인 파트가 생겨났습니다. 페이지 단위의 웹 사이트 레이아웃은 메뉴와 콘텐츠로만 이루어진 레이아웃에서 상위 메뉴하위 메뉴, 콘텐츠 형태의 프레임으로, 메인 페이지서브 페이지의 구성으로 점차 바뀌어 갔습니다.

Posted by 도온